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나치가 그들을 덮쳤을 때, 마르틴 니뮐러

책가방

by 한가해 2014. 9. 17. 20:07

본문








나치가 그들을 덮쳤을 때



나치가 공산주의자를 잡아갔을 때

나는 아무말도 하지 않았다

나는 공산주의자가 아니었으니까


그들이 사민주의자를 가두었을 때

나는 침묵했다

나는 사민주의자가 아니었으니까

 

그들이 노동조합원을 체포했을 때

나는 항의하지 않았다

나는 노동조합원이 아니었으니까

 

그들이 유대인을 잡아갔을 때

나는 방관했다

나는 유대인이 아니었으니까

 

그들이 나를 잡아갔을 때는 

항의할 수 있는

그 누구도 남아있지 않았다


 - 마르틴 니뮐러 Martin Niemoller







자유로부터의 도피(홍신사상신서 26)

저자
에리히 프롬 지음
출판사
홍신문화사 | 1991-07-01 출간
카테고리
인문
책소개
1941년에 출간된 에리히 프롬의 대표작. 이 책은 유럽에서 나...
가격비교







인간은 약해 빠져서 인간사회의 현실을 조망하는 철학을 용납하지 않았다.

주어진 자유가 두려워 도망가기 바빴고,

절대자에게 귀의하며 심리적 안정을 받았다.

그 나약함은 권력자의 복종을 당연시하게 되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