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결로와 곰팡이 처치, 전원속의 내집

책가방

by 한가해 2014. 1. 5. 15:05

본문

집에서 바깥과 닿는 벽, 문으로 닫혀 환기가 어려운 수납장, 햇볕이 들지 않는 뒤쪽 베란다 등은 여름철 습기와 겨울철 결로로 곰팡이가 생기기 쉽다. 곰팡이는 공기 중에 포자를 날려 비염, 천식, 결막염, 아토피 등 각종 질환을 유발한다. 자체적으로 습도를 조절하는 플라스터(plaster) 형태의 마감재로 곰팡이 발생을 막고 깨끗한 벽면을 유지해 보자.

작업 전 주의사항 

곰팡이는 내ㆍ외부 온도 차이로 인한 결로 때문에 발생한다. 단열을 보완하는 공사를 해야 원천적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이는 비용도 많이 들고 전문가가 작업해야만 하는 어려운 공사이다. 일반인이라면 곰팡이가 난 벽면이나 천장에 도료형 마감재를 바르는 형식을 추천한다. 기본적인 미장 기술만으로 보수가 가능한 방법으로 깨끗한 환경과 가족의 건강을 위해 시도해 볼 만하다.

곰팡이 원인인 결로 발생 모습

벽면의 모서리 부분을 열화상 카메라로 촬영한 모습. 벽과 벽이 만나는 부위에 외부의 찬 바람이 들어오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유리에 생기는 결로는 물방울이 맺혔다 바닥으로 떨어지는 형태고, 벽에 생기는 결로는 마감재가 1차적으로 젖어 아래로 물이 고이고 시간이 지나 곰팡이가 피어난다. 출처 : 단행본 <패시브하우스 설계&시공 디테일, 2012, 홍도영>

준비물

* 시중에는 다양한 종류의 곰팡이 방지 도료가 있다. 항균성을 갖추고 결로 현상을 막아주는 기능성 제품으로 택해야 하며, 단순히 표면 페인팅 방식보다는 층을 만들어주는 플라스터 방식이 성능이 더 좋다. 플라스터는 일반적으로 바르고 건조시켜 벽면을 마감하는 재료를 통틀어 칭하는 것이다. 
시연에 사용한 플라스터는 아크릴 수지와 음이온이 결합한 세라믹 소재의 수용성 미장재로, 이미 발생한 곰팡이를 멸균하고 곰팡이 발생을 억제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1. 결로 방지 플라스터 
아파트 지하주차장이나 고압 전기실 등에 주로 적용되는 전문가용 제품이다. 밀가루 반죽 같은 고체형이라 특별한 미장기술 없이 펴 바르면 되고, 베란다 등 지상에 작업할 때는 1회 미장으로도 효과가 좋아 일반인들도 도전해볼 만하다. 20ℓ용량이면 20㎡ 정도를 바를 수 있다.

2. 플라스틱 퍼티 나이프(평헤라) 
끝부분에 요철이 없고 매끈한 면이어야 하고, 폭이 넓을수록 퍼티 작업이 쉬워진다.

3. 철 퍼티 나이프 
철 소재로 된 퍼티 나이프는 페인트 등을 긁거나 제거하는 스크래퍼 용도로 사용한다.

4. 사포 
사포는 퍼티 작업 후 울퉁불퉁한 면을 매끈하게 만들 때 사용하는 것으로 110방과 220방 두 종류로 준비한다. 

* 사포의 단위 앞 숫자가 작으면 입자의 크기가 크고 개수가 적은 것이고 단위 앞 숫자가 크면 입자의 크기가 작고 개수가 많은 것이다. 따라서 숫자가 클수록 입자가 작아 작업시 표면이 고와진다. (CW : 1×1㎝ 안의 모래 수)

5. 페인팅용 붓 
털 빠짐이 없는 인조모로 목재 손잡이로 된 것이 가볍기 때문에 작업 능률이 좋다. 붓 끝이 경사진 형태로 된 것이 모서리 부분을 작업하기 용이하다.

6. 커버링 테이프 
마스킹 테이프에 비닐이 붙어 넓은 면적을 가릴 때 사용하기 좋다. 주로 바닥이나 고정된 가구 등을 덮을 때 쓴다.

7. 코팅 장갑 
8. 고무 장갑 
9. 걸레


시공 방법

01 작업할 공간 정리하기 
아파트 베란다 한쪽 끝에 위치한 수납장. 평소 문을 닫아놓고 사용하기 때문에 환기가 전혀 안 되고 바깥과 닿는 면이라 결로로 인해 곰팡이가 생겼다.

02 벽면 바탕면 작업 
다행히 초기 시공된 벽면 마감재(탄성코팅제 또는 페인트)가 많이 떨어지지 않은 상태다. 군데군데 떨어진 곳이 있으면 철 퍼티 나이프로 경계 부분의 부스러기들을 긁어 정리한다.

03 벽면 물걸레질 하기 
물에 적신 걸레로 벽면의 곰팡이를 닦아낸다. 아주 깨끗하게 닦을 필요는 없고 곰팡이의 거친 입자들을 정리한다는 정도로 작업한다. 작업이 끝나면 완전히 마를 때까지 기다린다.

04 커버링 테이프 붙이기 
작업 시 플라스터 덩어리가 떨어질 경우를 대비해 각 선반 위에 커버링 테이프를 붙여 보호한다. 문틀이나 전등이 있다면 깨끗한 미장을 위해 커버링 테이프를 붙인다. 선반이 해체 가능한 경우에는 아예 떼어내고 작업하는 것이 좋다.

05 플라스터 도포 준비 
플라스터에 희석제나 물 등 어떤 재료도 첨가하지 않는다. 퍼티 나이프 하나에 도료를 담뿍 푸고 다른 나이프로 조금씩 덜어 쓴다.

06 플라스터 펴 바르기 
나이프의 탄성을 이용해 두께 약 1~1.5㎜ 정도로 도포한다. 자국이 남지 않게 작업하면 좋지만 자국이 남아도 추후 사포로 샌딩(sanding) 작업을 하기 때문에 크게 개의치 않고 발라주면 된다.

* 곰팡이의 원인인 결로가 너무 심한 공간이나 지하 공간은 두께를 2.5~3㎜ 정도 두껍게 하고, 건조 후 재미장을 2~3회 추가하면 더욱 안전하다.

07 플라스터 구석 바르기 
구석진 부분은 살짝 눌러주는 느낌으로 발라주고 넓은 면은 펼쳐 바른다. 면과 면이 만드는 부위에 특히 결로나 곰팡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신경 써서 작업한다.

08 난이도 높은 부위 작업 
모서리와 기둥 뒷면, 선반 하단 등은 플라스틱 퍼티 나이프로 작업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퍼티 나이프로 최대한 가깝게 바르고 나머진 남겨둔다.

09 붓으로 바르기 
작업이 어려운 공간들과 모서리 부분은 페인트용 붓에 물을 적셔 물기를 짠 후 플라스터를 묻혀 발라준다. 시연에 사용한 플라스터는 수성 도료이기 때문에 작업 후 붓은 흐르는 물에 씻어주면 된다.

10 건조 후 사포로 다듬기 
3시간 정도 지나 건조가 끝나면, 사포를 이용해 두드러진 나이프 자국을 가볍게 문질러 준다. 110방(CW) 사포로 먼저 다듬은 다음 220방(CW) 사포로 곱게 문지르면 된다.

11 커버링테이프 제거하기 
사포 작업을 마치면 가루가 날리지 않도록 커버링 테이프를 조심스럽게 제거한다. 이후 주변을 정리한다.

12 곰팡이 제거 완료 
곰팡이 제거를 위해 플라스터 도포 작업이 모두 완성되어 한결 깨끗해진 베란다 창고 공간이다.
플라스터 제품 : 한양세라믹주식회사 www.waterzero.co.kr

* 결로는 온도 차이와 습도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평소에 환기가 매우 중요하다. 겨울이라도 문이나 창을 자주 열어 공기를 순환시켜 주는 것이 곰팡이 발생을 억제할 수 있는 관리 습관이다.

기술 자문 _ 핸디페어

핸디페어는 전국 500여 가맹점을 통해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주거문화를 창조하는 토탈기술서비스 브랜드이다. 건물, 주택, 아파트, 상가, 사무실, 창고, 공장 등 생활에 필요한 간단한 수리•보수부터 목공, 설비, 방수, 필름, 홈클리닝, 인테리어, 리모델링까지 모든 건물의 노후 및 시공 문제까지 해결해 주는 전문가 집단이다. 02-725-7200  www.handipair.com

월간 < 전원속의 내집 > 의 기사 저작권은 (주)주택문화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복사, 배포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오니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 다음>












매년 곰팡이 핀 벽지를 벗겨내고 새로 도배를 하고 있다.

무슨 놈의 집이 단열을 하나도 안 했는지.

초기비용 아끼려다 관리비용이 4대강이다.


집이란 게 물리적 공간을 뜻하기도 하겠다만,

기본적으로 구성원 간의 유대를 위한 최소한의 장소 아니겠는가.

그런 공간이 오기 싫어 미칠 지경이면 어쩌자는 건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