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내가 제일 잘 나가, 몬스터 5화

그림방

by 한가해 2013. 6. 20. 23:14

본문

















두 손이 맞아야 박수 소리도 나는 거다.

손발이 맞아야 도둑질도 하고 말이다.

근데 우린 늘 상대탓으로 박수를 치지 못하지 않았나.

도둑질하다 잡히질 않았나, 발목이.


나에게 종교는 그냥 그거다.

솔직히 없었음 더 좋았을 것 정도.

허나 종교는 존재하고 필요한 이들은 늘 존재하고 있다.

믿음에 관한 얘기다.


믿음.

가장 결핍한 무엇이 바로 그것이 아닌가 한다.

그게 무엇이든 그 대상을 믿는다는 것.

쉽지 않다, 자신 외의 것에게 마음을 준다는 게 말이다.


상호관계 상 가장 원만할 뿐 아니라 가장 판타스틱한 구도가 신뢰기에,

우린 관계, 밀월,에서 믿음을 전제로 상대를 핍박하고는 있지만,

주구장창 믿어주진 못하고 있는가 묻고 싶다.

종교적 대상으로 누구와의 관계를 올려놓는 건 어떤가?


믿음, 내가 아는 것으로, 믿음은 그냥 믿어주는 거다.

믿어 줄 수 있다는 건 믿을 만한 전제가 존재한다는 얘기가 아니다.

그 전제가 되어 주는 거다.

내 짧은 지식이 그렇다.


자신 잣대로 판가름 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되는지 모르겠다.

쉽사리 판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 싶은데,

그 경우 오판은 몇 %나 되는지 생각해본 적이 있는 이들은 알 꺼다.

통계상 수치가 불가하단 것을.


그런 식의 믿음 자체는 믿음이라고 말하기 자체가 어려운 거란 생각이다.

누군가를 평가하기에 앞서 누군가의 평가를 받는 입장이란 걸 잊지 말고.

언젠가는 그런 평가 자체가 쓰잘 데 없는 것이었다는 걸 깨닫길 바란다.

난 사전조사 열심히 해서 믿을 만한 것들에 올인하겠다.



'그림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가 오는 날엔, by 꽃구름  (0) 2013.07.02
Danny MacAskill's Imaginate, red bull  (0) 2013.06.24
Pixar's Day & Night  (0) 2013.06.19
사과깎는 기계  (0) 2013.06.12
세상 버러지들에게 던진다, "enough?"  (0) 2013.05.16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