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삽) 진중권, 교육감 선거 후기

기록방

by 한가해 2008. 7. 31. 17:18

본문








진보신당의 당원들도, 아고라의 회원들도, 촛불을 들었던 시민들, 모두 할 수 있는 데까지 모든 힘을 다해 싸웠습니다. 애초에 가망이 없는 싸움, 그래도 촛불 덕분에 박빙의 승부라도 연출할 수 있었던 것이겠지요. 선거는 패했고, 이로써 의제의 확산에는 일정 정도 제동이 걸렸지만, 제주에서 있었던 영리병원 저지의 성과와 더불어 이번 교육감 선거 싸움도 제가 보기에는 결코 나쁘지 않았습니다. 모두 훌륭하게 싸웠어요.

강남의 계급 투표 보셨지요? 원래 가진 사람들은 저렇게 무섭습니다. 못 가진 사람들이 못 가진 것은 무엇이 제 밥그릇인지조차 구별 못하는 그 순진함 때문이겠지요. 심대표 얘기가 기억나네요. 종부세 도입됐을 때, 할아버지들이 그렇게 전화를 하셨답니다. "할아버지 몇 평 사세요." "나, 22평." "그럼 할아버지는 애초에 종부세 대상이 아니예요." 대한민국 돌아가는 원리가 대충 이런 거 아니겠습니까?

이건 디폴트 값이니 탓하는 것 자체가 의미가 없습니다. 그런 현실을 조금이라도 바꾸려고 우리가 진보신당을 만든 것이구요. 길은 좀 달라도 촛불을 들었던 수많은 시민들의 뜻도 바로 그것이겠지요. 오늘 밤을 축제처럼 보내고 싶었는데, 그러지 못해 유감이지만, 오늘의 축제를 1년 10개월 뒤로 잠시 미뤄 놓읍시다. 패배의 원인을 분석하고, 승리의 길을 찾아야지요. 승리가 그렇게 쉽게 얻어질 수 있는 것이라면, 애초에 현실이 이 꼴을 하고 있지는 않겠지요.

이 싸움을 이끌어온 주경복 후보께 위로를, 그리고 그를 도운 선거운동원과 자원봉사자들께 격려를, 투표 마감까지 문자와 전화를 거느라 분주했던 진보신당과 아고라의 그 수많은 손가락들에게 감사를, 그리고 애초에 가망이 없었던 이 선거를 박빙의 승부까지 밀고 간 우리 모두의 노력에 박수를 보냅니다. 여러분, 정말 훌륭하게 싸웠습니다. 저는 여러분들이 자랑스럽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전사들에게 최고의 명예를....  여러분, 당신들은 정말 최고의 전사였습니다.  


<출처 : 진중권님 블로그>










오늘의 축제를 1년 10개월 뒤로 잠시 키핑~!



'기록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 달만의 컴백쇼~!  (0) 2008.08.06
비가 필요한 때...  (0) 2008.08.02
철저한 계급觀의 승리  (6) 2008.07.31
소설가 이청준 타계, 고인의 명복을...  (0) 2008.07.31
부활, 백골단!  (0) 2008.07.3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