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눈에 보는 위키리크스 속 한미FTA(한겨레)

기록방

by 한가해 2011. 11. 4. 11:12

본문

그래픽으로 한눈에 정리한 ‘한-미 FTA’ 발언들
“쇠고기 빨리 개방해야” “MB는 뼛속까지 친미”

(각 인물의 발언을 클릭하면 위키리크스 원문 또는 관련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내부고발 전문 사이트 ‘위키리크스’가 폭로한 미 외교전문은 한국 사회에 큰 충격을 던졌다. 문서 속에 드러난 정부 고위 당국자들의 발언은 외교적 수사가 가미되었음을 감안하더라도 일반의 상식에 납득하기 어려운 것들이 많았다.

 <한겨레>는 3일 주한 미 대사관을 통해 미국에 보고됐던 이들의 각종 언급들을 모아 ‘한눈에 보는 위키리크스 속 한-미 FTA’라는 인포그래픽으로 엮었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동의안 처리를 놓고 여·야가 국회에서 극한 대치를 벌이고 있는 시점이다. 인포그래픽의 왼쪽에는 이명박 대통령을 비롯해 한국의 외교를 책임지는 고위 당국자들이 한 발언으로 미 외교전문에 기록된 주요 내용을 모았고 오른쪽에는 관련된 주요 사건들을 표시했다.

 이들 발언은 협상과 관련된 중요한 정보를 미국에 건넸거나 책임있는 국민의 대표로 부적절했다는 등의 지적을 받았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지난 2006년 1월18일 신년연설에서 언급한 뒤로 한-미 에프티에이는 미 외교관들의 비상한 관심사였다. 최근 비준동의안 처리에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는 남경필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위원장은 같은해 2월1일 알렉산더 버시바우 주한 미대사를 만나 “의원들이 (농민에게) 왜 농업보조금이 해로운지 설명해야 한다”며 일찌감치 에프티에이의 필요성을 역설한 바 있다.

 협상 과정에서도 각종 정보들이 당국자의 입을 통해 미국으로 전해졌다. 김종훈 현 통상교섭본부장이 노 대통령의 훈령과 달리 개성공단 문제를 협상 초반에 내놓지 않았다는 점과 김현종 현 삼성전자 해외법무 사장(당시 통상교섭본부장)이 미국의 이해에 반하는 국내 법안에 대해 “죽도록 싸웠다”는 언급 등이 드러났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개를 둘러싸고 이뤄진 막후 언급들은 위키리크스 폭로의 ‘클라이막스’라고도 할만하다. 당선인 신분이었던 이 대통령 자신을 비롯해 그의 ‘멘토’와 측근들이 이 대통령의 미국 방문을 앞두고 주한 미대사관에 보냈던 각종 러브콜들이 전문에 고스란히 담겼다.

  각 발언을 클릭하면 해당 외교전문의 본문으로 연결된다.


<출처 : 한겨레>








언론이 족벌에 재벌인 이 나라에 유통되는 상품들은 죄다 불량품.
개방론자는 아니다만, 정보공유론자로서 위키리크스는 정말 이뻐 죽겠다.

언론개혁의 선봉에 선 강준만 정도가 아마 비교 가능하지 않을까 한다.
여기저기 쏟아내는 방대한 말들을 데이터베이스화 한다면,
누가 어디선 어떤 얘길 뒤엎는지 한 눈에 바로 알아낼 수 있을 거다.

이런 건 비용이 많이 드는 관계로 개념있는 기업가의 후원이 절실.
하지만, 그딴 식은 늘 안좋은 결과로 점철되었기 때문에 정중히 사양.
그럼 역시 개미들의 십시일반인데.
씨발 대체 몇 군데야.

교육개혁도 해야되고, 언론개혁도 해야되고, 인권에 환경에 생태까지.
나두 강준만 같은 천재가 조중동과 진흙탕에서 구르고 있는 우리 현실이 안타깝다.
그 아까운 인재들이 이리 정력 소모하고 있다는 게.

관련글 더보기